동남아시아 1위 e커머스 라자다 Lazada

라자다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6개 국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동남아시아 최대의 오픈 마켓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16년에 알리바바 그룹에서 인수하여 알리바바와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남아 1위 e커머스 라자다 Lazada

라자다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라자다 말레이시아에 가입하면 한 번에 라자다 6개 국가 플랫폼에 동시 가입을 할 수 있고, 상품도 6개국 플랫폼에 동시에 등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한국 셀러 전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라자다코리아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자다 입점 시 주의 사항

개인으로는 라자다에 셀러로 가입할 수 없으며,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사업자만이 입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셀러 전용 물류 서비스인 LGS (Lazada Global Shipping)에 주문받은 물품을 포장하여 입고시켜야 합니다.

라자다는 동남아시아 6개국의 현지법과 규정을 준수하여 상품을 판매하도록 하고, 이에 따른 판매 금지 및 제한 품목을 지정하고 있으므로 사전에 판매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동남아시아는 최근 들어 수입 관련 법규를 지속적으로 재정비하고 있으므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입점 절차를 요약하면, 먼저 라자다에 입점하기 위한 사업자등록증은 기본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자금을 수취하기 위해 페이오니아에 가입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스캔 파일과 페이오니아 가입을 완료한 후, 라자다코리아 (https://lazada.kr)에서 입점 신청을 통해 계정을 생성하고, 스토어 신청을 하면 라자다코리아에서 스토어 오픈 심사를 진행하여 1~2주 이내에 입점을 승인합니다.

스토어 신청 단계 중 주소 등록 단계에서는 사무실, 창고, 반품 주소지를 영문으로 입력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제출 단계에서는 사업자 정보와 메인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통화를 USD로 선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오니아 연동 단계에서는 실제 판매하고자 하는 국가와 관계없이 6개국 계좌를 모두 연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페이오니아에 회원 가입 시 6개국의 가상 계좌를 모두 발급받아야 합니다.

 

입점 승인 후에는 라자다 셀러센터에 로그인하여 스토어를 개설하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Store Settings에서 스토어의 기본 정보인 스토어 로고, 스토어명, 스토어 URL, 스토어 팔로워 바우처, 상품 상세 페이지 배너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토어 로고는 600×600픽셀의 JPG 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를 운영하는 Store Decoration에는 다음의 기능이 있습니다.

스토어 홈페이지 (Store Homepage) : 셀러의 스토어 홈페이지로, 여러 템플릿을 생성하여 용도에 따라 적절한 디자인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홈페이지는 스토어의 기본 정보와 스토어 카테고리, 노출 상품 선정 등을 설정하여 셀러 자신만의 스토어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서치 (Store Search) : 스토어의 주요 키워드를 등록하여 고객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신의 스토어가 노출되도록 합니다.

고객 갤러리 (Customer Gallery) : 고객의 주문 후기를 노출하는 기능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토어 프로모션 (Store Promotion) : 자신의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모션을 공지할 수 있습니다.

신상품(New Arrival) : 노출할 상품을 선정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라자다 Lazada 홈페이지

 

라자다 상품 등록

라자다에 상품을 등록하려면 현지 법규와 라자다의 약관 및 정책을 따라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면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라자다에서 화장품, 보건식품, 식품, 전자제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카테고리 운영 승인 절차인 화이트리스트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라자다에 판매 이력이 없는 브랜드의 경우에도 화이트리스트 신청을 해야 합니다.

라자다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식은 GSP와 ASC 2가지가 있습니다. GSP는 한 번에 라자다의 6개 국가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식이며, ASC는 국가별로 상품을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상품 등록 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 이미지

최대 8장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500×500픽셀 이상의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상품을 알아볼 수 있게 상품 전체가 나오면서 또렷해야 하며, 상세 설명과 일치해야 합니다.

상품명

255자 이하로 상세한 브랜드명과 상품명을 입력합니다.

카테고리

상품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비디오 URL

상품에 대한 동영상이 있다면 동영상 URL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상품 속성

카테고리별로 요구되는 상품의 속성을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합니다. 상품 속성 중 브랜드는 라자다 브랜드 라이브러리에 있는 브랜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신규로 등록하려면 화이트리스트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상품 선택 사항 (옵션)

색상, 사이즈 등의 선택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구매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라자다의 규정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상품 설명

Long Description에는 상품의 세부 정보, 용도 등의 내용을 기록합니다. Short Description에는 주요 포인트를 기록합니다.

배송 정보

보증 정보와 배송 정보를 기록합니다. 참고로, 크로스 보더는 No Warranty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면 상품 판매 전 심사가 진행됩니다. 1단계에서는 등록 상품이 라자다의 운송 및 판매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하여 승인하며, 2단계에서는 상품 이미지, 상품 설명 등이 규정을 준수하는 지를 확인하여 승인합니다. 2단계 승인의 경우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상품이 라자다에 노출됩니다.

 

라자다 주문 처리

라자다는 LGS를 이용하기에 주문이 들어오면 셀러는 상품을 포장해서 라자다 물류센터에 기한 내에 입고시키는 것으로 주문 처리가 완료됩니다. 이후 배송은 라자다 물류센터에서 처리합니다. 다만 주문일로부터 5일 이내에 라자다 물류센터에 물품이 입고되어 스캔까지 완료되어야 합니다.





라자다의 주문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문 확인

주문받은 날로부터 2일 이내에 주문 상태를 Ready to Ship (RTS)으로 주문 상태를 변경해야 합니다. (브랜드 셀러는 24시간 이내)

2. 운송장 출력

운송장을 부착한 상품을 라자다 물류센터로 보냅니다. 국내 택배를 이용하여 발송할 경우에는 운송장과 국내 택배 송장을 나란히 부착하여 발송합니다.

3. 라자다 물류센터 입고

주문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라자다 물류센터에 입고하여 운송장이 스캔되도록 합니다. (브랜드 셀러는 3일 이내)

 

라자다 판매 대금 정산

라자다의 판매 대금은 매주 정산됩니다. 매주 월요일에 전주에 배송이 완료된 주문 건에 대해 수수료와 배송비를 차감하고, 금요일에 정산이 이루어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라자다 판매 수수료

결제 수수료 라자다 판매 수수료
판매 가격의 2% 카테고리별 상이. 일반적으로 전자기기 1%, 그 외 4%

라자다는 상품 등록 시 수수료가 없으며, 판매되었을 때에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추가로 라자다 한국 물류센터에서 고객까지의 해외 배송 비용이 부과되며, 페이오니아 인출 수수료가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즈니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