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생명보험에 가입 시 주의사항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생명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1] 중도 해약

생명보험을 들었다가 중도에 해약할 경우 이미 납입한 금액을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해 궁금해 많이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그럴 경우 환불 받을 금액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또 전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계약자는 청약을 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신매체를 통한 보험계약의 경우 에는 청약을 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불이익 없이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청약의 철회를 접수한 경우 지체없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환불해야 합니다.





[2] 청약서 작성

청약서 작성 시 각종 질문사항에 대해서는 사실대로 기재하여야 하며, 청약서는 반드시 계약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야 합니다.
청약서에 기재하지 않고 보험설계사 등에게 구두로 알린 사항은 효력이 없습니다. 보험계약 청약시 계약자(피보험자)는 청약 서상의 질문(공지)사항에 관하여 빠짐없이 사실대로 보험회사에 알려야 하며, 만약 허위 또는 부실하게 알렸을 경우 보험사고시 보상이 되지 않거나 보험계약이 해지 될 수 있습니다.

 

[3] 보험약관과 청약서 부본

보험약관을 반드시 교부받고 약관 조항 중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등 중요 내용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청약서 부본은 꼭 보관하고, 추후 수령한 보험증권 상의 계약내용과 비교·확인하여야 합니다.





[4] 보험약관 및 청약서 부분을 받지 못했을 경우

보험약관 및 청약서부본을 받지 못하는 등의 경우에는 청약일로부터 3개월 (다만, 단체 취급 계약의 경우에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계약의 취소사유가 정당할 경우 보험회사는 이미 납입한 보험료와 경과기간에 대한 이자를 합한 금액을 환불을 합니다.

 

[5] 보험료 납부

보험료 납부 시에는 반드시 보험회사 대표이사의 인장이 날인된 회사발행 보험료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보험료를 무통장 입금할 때에는 반드시 보험회사 명의 의 계좌로 송금하여야 하며 보험설계사 또는 대리점주 명의 계좌로 송금하여서는 안됩니다.

 

[6] 해지된 보험계약의 부활

해지된 보험계약을 해지된 날로부터 2년이 경과하면 부활할 수 없습니다. 해지된 날 로부터 2년 이내에 연체보험료와 소정의 이자를 납입하면 계약을 부활(피보험자의 위험정도에 변동이 없어야 함)할 수 있으며, 해지된 이후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부활된 계약의 경우에도 최초 보험계약과 동일하게 보험계약의 성립, 책임개시일, 계약전 알릴의무 등이 적용되는 점 기억하길 바라겠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바탕으로 생명보험 가입 시 다양한 회사를 비교해보며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랍니다.

» 메리츠화재 : https://store.meritzfire.com/

» AIA생명 : https://dm.vitality.aia.co.kr/





이 외에도 경제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