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환급제도 대상과 한도

한 해 동안 지불한 월 임차료의 일부를 공제 받아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월세환급제도입니다.

현재 월세살이 중인 분들은 꼭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월세환급제도 대상과 한도

월세환급 대상

본인이 내야 할 세액을 깎아주는 세액공제 방식, 본인 소득을 낮춰서 결과적으로 세액을 낮아지게 만드는 소득공제 방식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세금 절감을 받는 건 똑같지만 방식, 대상, 금액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액 방식이 요건은 까다롭지만 더 많은 절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먼저 진행하고 안 되면 소득으로 가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세액공제 조건

♦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 현 거주지에 전입신고가 된 상태여야 합니다.
♦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여야 합니다.
♦ 국민주택 규모 85㎡ 이하여야 합니다.
♦ 기준시가 3억원 이하 집이어야 합니다. (오피스텔, 고시원 제외)





소득공제 조건

♦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 소득기준이 없습니다.
♦ 주택 규모 관계없이 할 수 있습니다.
♦ 전입신고 여부 관계없이 할 수 있습니다.

 

월세환급 한도

세액공제 한도

1년 기준으로 최대 연 750만원까지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최대 월 625,000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모두가 이 정도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소득 방식보다 더 많은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 7천만원 이하는 10%, 5,500만원 이하는 12%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한도

총 급여액의 20%까지 받을 수 있어요. 연봉 7천만원 이하는 300만원, 1억 2천만원 이하는 250만원, 1억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00만원 중 낮은 금액이 한도로 설정됩니다.

신용, 체크, 직불카드 사용액 합계에서 총 급여액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 현금영수증은 30%가 적용됩니다.

 

월세환급 신청방법

세액공제 신청방법

연말정산 할 때 주민등록등본과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 임차료지출증명서류를 직장 내 담당자에게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만약 깜빡하고 기간을 놓쳤거나 이미 계약이 종료된 다음이라고 해도, 5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신청방법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을 요청해서 받아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 다음에 홈페이지 화면 상단의 [상담/제보]를 선택한 후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에서 [주택임차료]를 클릭하면 어렵지 않게, 간단하게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계약이 종료된 다음이라고 해도, 3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경제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