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종류 및 보상한도 완벽 정리

국내 자동차보험은 크게 개인용자동차보험 (플러스개인용자동차보험), 업무용자동차보험 (플러스업무용자동차보험), 영업용자동차보험, 이륜 자동차보험, 농기계보험 등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보험 종류 및 보상한도

자동차보험 종목 및 가입대상

개인용자동차보험 (플러스개인용자동차보험)

법정승차정원 10인승 이하의 개인소유 자가용승용차. 다만, 인가된 자동차학원 또는 자동차학원 대표자가 소유하는 자동차로서 운전교습, 도로주행교육 및 시험에 사용되는 승용자동차는 제외

 

업무용자동차보험 (플러스업무용자동차보험)

개인용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비사업용 자동차 및 관용의 자동차와 건설기계





영업용자동차보험

모든 영업용의 자동차와 건설기계 및 대여차 (렌트카)

 

이륜자동차보험

모든 이륜자동차와 원동기장치자전거

 

농기계보험

동력경운기, 농업용트랙터 및 콤바인 등 농기계

 

국내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손해법의 규정에 따라 자동차보유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하는 의무보험 입니다.

⇒ 개인용자동차보험의 담보는 ‘대인배상Ⅰ’, ‘대인배상Ⅱ’,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또는 자동차상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자기차량손해’의 6가지 담보종목으로 구성됩니다.

⇒ 대물배상은 책임보험으로 2,000만원까지는 의무 가입해야 하고 2,000만 원을 초과하는 대물사고에 대하여는 임의보험으로 추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의무보험
대인배상Ⅰ(책임보험), 대물배상(2,000만원)

√ 임의보험
대인배상Ⅱ, 대물배상 (2,000만원 초과),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자동 차에 의한 상해, 자기차량손해

 

보상한도

대인배상Ⅰ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한 경우에 자동차손배법에서 정한 한도 내에서 보상합니다

♦ 피해자 1인당 보상한도
사망 : 1억5,000만원 (최저 2,000만원)
부상 : 부상급별에 따라 최고 (1급) 3,000만원, 최저 (14급) 50만원
후유장애 : 장애급별에 따라 최고 (1급) 1억5,000만원, 최저 (14급) 1,000만원





대인배상Ⅱ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한 경우, 그 손해가 대인배상Ⅰ에서 지급되는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 그 초과 손해를 보상하며, 보험가입금액(피해자 1인당 기준)은 5천만원/1억원/2억 원/3억원/무한으로 구분됩니다.

대물배상은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의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한 경우에 보상하며,
보험가입금액 (1사고당 기준)은 1천만원/2천만원/3천만원/5천만 원/7천만원/1억원/2억원/3억원/5억원으로 구분됩니다.
2016.4.1일부터 최저 2천만원 이상의 보험가입금액으로 가입해야 함

자기신체사고는 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하며, 보험가입금액 (피보험자 1인당)은 1천5백만원/3천만원/5천만원/1억원 (사망기준)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상해는 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하며, 보험가입금액 (피보험자 1인당)은 1억원/2억원 (사망기준)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상해는 자기신체사고에 비해 지급금액, 지급기준 등 보장기능을 확대한 고보장 담보입니다.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는 무보험자동차에 의해 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로 피보험자 1인당 2억원 한도로 보상합니다.

자기차량손해는 피보험자동차가 파손된 경우 보상하며, 자기부담금은 손해액의 20%를 부담하되 하한/상한선은 각각 5/50만원, 10/50만원, 15/50만원, 20/50만원의 4가지로 구분되고, 지급보험금에서 공제합니다.





각 상황마다 자동차보험의 보상액과 기준이 다르고, 그에 따른 처리방식도 상이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사이트에 방문하시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수많은 자동차보험 중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플랫폼도 여러가지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시어 보다 효율적인 자동차보험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경제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