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뜻과 계산방법 그리고 미지급에 대한 대처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돈이지만 잘 몰라서, 혹은 뭔가 이런 걸 요청해도 되나 싶어서 당당하게 요구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법에서 보장하는 당연히 받아야 하는 돈이니 이 글을 참고하시어 혹시나 불이익을 받고 있다면 반드시 챙기시길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미지급에 대한 대처법

주휴수당이란?

근로기준법에서는 일주일 동안 정해진 근로일수를 모두 채워서 일한 노동자에게 고용주가 하루 이상의 ‘유급휴일’을 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돈 받으며 쉬는 날을 일주일에 하루 이상 반드시 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 ①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즉 고용주는 주휴일에 하루치 임금(일당)에 해당하는 주급을 별도로 산정해서 이를 노동자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법에는 1주에 평균 1회 이상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회사 방침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긴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토요일이나 일요일 중 하루를 유급휴일로 정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하는 주5일제 회사를 예로 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 동안 일하고, 나머지 토요일과 일요일 중 하루가 유급휴일, 남은 하루가 무급휴일로 정해지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

아래의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 15시간 이상 근무했나요?

여기에서 중요한 건 4주 동안 평균을 냈을 때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 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그 정도가 되기 때문에 어려울 게 없는데, 일하는 때가 일정하지 않다면 4주일 동안 일한 걸 평균 냈을 때 15시간 이상이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정해진 근로일에 출근했나요?

계약서 상에 일하기로 정한 날에 빠지지 않고 출근해서 일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주5일제라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빠지지 않고 나와서 일을 해야 합니다. 단, 지각이나 조퇴는 결근이 아니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중요한 건 출근입니다.

계속 근로가 예정되어 있나요?

쉽게 말해서 돈을 받은 이후에도 계속 일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근로자가 일주일에 근무한 게 40시간 이상인지 미만인지에 따라 방식이 달라집니다.

주 40시간 이상 일한 경우

이 경우에는, 주휴수당 계산이 간단합니다. 8시간 곱하기 시급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주 40시간 미만 일한 경우

1주일 총 근무시간을 40으로 나눈 값에 8시간을 곱한 후, 이 값을 시급과 곱하면 됩니다.

이때 약정 시급이란 근로자와 고용주가 근로계약서에 명시한 시급을 의미합니다.
(2023년 최저시급 9,620원)

주휴수당 계산 예시

♦ 주 40시간 이상 근무했을 때

8 X 9,620원 = 76,960원





♦주 40시간 미만 근무했을 때(일용직, 알바 등)

1주일 일한 20시간/주5일 = 1일 근무시간은 4시간
4 X 9,620원 = 38,480원

일일이 직접 하게 어렵게 느껴지면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활용해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급란에 본인이 현재 받는 금액을 입력하고 한 주 근무시간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

 

주휴수당 미지급에 대한 대처방법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고용노동부에 진정을 넣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있는 민원마당을 통해 [임금체불 진정]을 접수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근로감독관이 사안을 조사하고 직접적으로 개입해서 지급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고용노동부 : https://www.moel.go.kr/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돈을 주지 않는다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는 점 기억해 두길 발바니다. 본인에게 불리할 게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요구하셔야 하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이 외에도 경제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