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에 대한 자격 및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는 중소기업에 입사한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는 상품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 자격요건 금액 기간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란?

중소기업 신규 취업자들로 하여금 1,200만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16년에 처음 도입된 사업으로 청년이 중소기업에 입사해서 2년 이상 근무하며 40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와 회사가 각각 400만원을 지원해서 총 1,200만원에 이자가 더해져서 꽤 큰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400만원 넣고 1,200만원 받는 것입니다.

청년내울채움공제 플러스

 

기존에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였지만, 이 사업에 2023년 부터 ‘플러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플러스라고 하면 뭔가 더 나아졌다는 뜻 같은데 어떤 점이 달라졌지 알아보겠습니다.

 

2023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

♦ 기업 대상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5명 이상인 중소기업 → 5인 이상 50인 미만 제조·건설업 중소기업
♦ 적립 방식 청년 : 300만원 → 400만원 // 정부 : 600만원 → 400만원 // 기업 : 300만원 → 400만원 (업체부담 100%)

청년내일채움공제 플러스

5인 이상 50인 미만 제조·건설업 중소기업에서 일해야 하고, 기존에는 300만원을 저금하면 업체가 300만원, 정부가 600만원을 지원해서 1,200만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400만원을 저금해야 합니다. 기존에 정부가 부담하던 600만원 중 200만원을 청춘과 회사가 나눠서 더 부담하게 된 것입니다.





동시가입

“청년내일채움공제와 타부처 자산형성 사업 동시가입 허용”
이 부분이 기존의 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 플러스가 붙게 되면서 변화한 이유라고 보입니다.

기존에는 비슷한 정부 지원 사업에 중복 참여를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허용이 되며 이제는 복지부의 내일저축계좌, 금융위의 도약계좌 등 다른 사업에도 중복 참여가 가능해졌습니다. 즉 관련 사업에 다 참여해서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가입조건

  • 연령: 만 15세 ~ 만 34세 이하
  • 학력: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하교 또는 대학 재학․휴학 중인 자는 제외(졸업예정자 가능)
  • 소득: 월 300만원 이하
  • 시기: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 학력 졸업 후 가입 기간 12개월 이하

먼저 나이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군 복무자일 경우에는 복무 기간에 따라 최대 만 39세까지 연령 요건이 완화됩니다.

그리고 급여가 월 3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중소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취업했다면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방법

신청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https://www.sbcplan.or.kr/

제조·건설업 중소기업에 취업한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자격 심사에 1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이 점 감안해서 미루지 말고 서둘러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새롭게 개편하며 플러스라는 이름이 더해졌지만 조건이 까다로워졌고 지원자와 회사의 부담이 더 커졌다는 건 단점으로 보이긴 합니다.

다만 취업자 입장에서 비슷한 사업을 중복으로 이용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 하나는 큰 플러스 요인이라 할 만합니다.

혜택이 큰 정책이기 때문에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은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경제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