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ify 쇼피파이 플랫폼의 모든 것

쇼피파이는 2006년 캐나다에서 설립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최근 몇 년 새 아마존에 맞설 최강의 상대로 떠올랐습니다.

쇼피파이는 아마존과는 다른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입점과 직매입을 내세워 모든 시스템을 자사 플랫폼 안으로 들이는 방법이라면, 이와 달리 쇼피파이는 자기만의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판매자들에게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거래플랫폼입니다. https://www.shopify.com/

Shopify 쇼피파이 플랫폼

즉, 쇼핑몰 구축 서비스 플랫폼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없이도 쉽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게 해 주고 더 나아가 재고관리, 결제, 물류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국의 카페24와 네이버 스토어팜과 유사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보면 됩니다. 아마존이 시장 내에서 많은 브랜드와 판매자를 통합하는 동안, 쇼피파이는 개별 기업과 기업가들에게 그들만의 브랜드 상점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자율성을 부여합니다.





아마존의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내 점유율은 41.4%입니다. 이처럼 미국 대부분의 디지털 구매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 아마존에서 자신의 상품의 판매실적이 없다면, 월마트나 이베이 같은 점유율이 7%대 이하인 다른 플랫폼에서 마찬가지로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가격경쟁이 심화하고 아마존 자체에서 저렴한 PB제품까지 만들어 아마존 내에서의 살아남기는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 쇼피파이는 아마존보다 공정한 대안으로 브랜드들에게 자신만의 메시지와 가격, 공급망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결제, 포스기, 판매정보관리, 온오프라인 재고 통합관리, 다양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쇼피파이 생태계’를 만들어 고객들이 쉽게 떠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의 전망

D2C 시장의 성장과 함께 매출액 급증할 것으로 전망

코로나19 이후 미국에서 D2C (Direct to Customer) 브랜드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소매점 위주였던 판매방식에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펜데믹으로 인한 여파를 극복하려는 전략입니다. 증가하는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유통업체의 온라인 주문량으로 인한 배송난과 제조사 또한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유통 단계를 줄여 가격을 낮추고 제품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전 세계 농촌, 소도시, 개발도상국 등 역사적으로 전자상거래의 주요 거점이 되지 않았던 곳에서 중소기업가들과 스타트업의 전자상거래 부문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쇼피파이의 주된 수익모델은 구독 솔루션 (Subscription)과 머천트 솔루션 (Merchant Solutions) 두 가지로 설명됩니다.

구독 솔루션이란 판매자들이 온라인 상점을 만들어 월 구독료를 내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더 큰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은 머천트 솔루션입니다. 머천트 솔루션이란 판매자들의 상거래를 향상하게 하는 추가 서비스입니다. Shopify Payments, Shipping, Capital, POS 등 다양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과 서비스

쇼핑몰 구축 및 통합관리

쇼피파이의 가장 큰 특징은 웹 디자이너나 개발자 없이 자신만의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쇼핑몰 명, 로고 제작을 통해서 브랜딩을 할 수 있고 도메인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쇼피파이에서 자신의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지만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오벨로를 통해 직접 소싱할 수 있도록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물건이 판매될 때 포장이나 배송을 직접 해야 할 필요도 없고 재고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마케팅이나 제품 확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에 걸맞게 커스터마이징 된 웹디자인을 설정하여 구매자의 신뢰를 높이고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쇼피파이 내에서 동영상 및 4D뷰 기능을 추가해 온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사 홈페이지이나 상위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이나 월마트 등에 등록하여 판매하고 있는 상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모두를 통합하여 쇼피파이에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재고 및 주문관리 또한 동기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쇼피파이 관리 페이지와 쇼피파이 앱 스토어를 통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쇼피파이는 정액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 29달러, 79달러, 299달러의 요금제가 있으며 요금제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가 다릅니다.

직원 계정, 재고관리 공간 할당, 보고서 제공, 배송할인, 결제수수료, 국제 도메인 설정 등 제공하는 서비스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쇼피파이 POS나 쇼피파이 풀필먼트, 드랍쉬핑 서비스 등 이용에 별도의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별도의 서비스 비용도 요금제별로 상이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FN (Shopify Fulfillment Network)

풀필먼트란 고객의 주문에 맞추어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포장하여 배송까지 진행하는 일련의 배송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소비자에게 적시배송을 보장하고 판매자에게는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발송물 추적, 고객 데이터 및 재고 관리 등 비즈니스 데이터 관리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풀필먼트를 선행하고 있는데, 쇼피파이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물류센터와 위치 당 최적의 재고량을 예측하여 빠르고 저렴한 배송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일 패키징으로 배송하는 아마존과 달리 상점에 따라 고유한 개별 포장 서비스 제공으로 각 기업의 브랜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앱 스토어에서 쇼피파이 풀필먼트 네트워크 앱을 통해서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쇼피파이 POS

쇼피파이는 POS (Point of Sale)와 온라인 스토어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POS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해 소매상인들에게 간편한 인터페이스 제공과 POS 앱으로 재고 판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고객 관리와 맞춤형 마케팅도 가능해졌습니다. 쇼피파이 POS는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재고와 판매실적, 고객관리를 통합할 수 있어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에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쇼피파이 앱 스토어

쇼피파이를 통한 스토어 운영관리에는 부가적으로 필요한 부가 기능들을 플러그인 앱의 형식으로 구매,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품소싱과 판매, 스토어디자인, 판촉, 풀필먼트, 배송, 고객서비스, 스토어 관리와 관련된 앱을 판매합니다. 만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콘텐츠 마케팅 카테고리 서비스앱을 이용하여 협업할 인플루언서를 섭외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무료 서비스도 있지만 대부분이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

쇼피파이는 자체 기반 매장에서의 쇼핑을 응집력 있게 만들어주는 SHOP이라는 새로운 앱을 출시했습니다.

쇼피파이에서는 자체적으로 상품을 검색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쇼피파이는 쇼핑 검색 엔진으로 활용하는 국내 ‘브랜디 (Brandi)ʼ라는 쇼핑 앱과 같이 각 쇼핑몰을 한 군데 모아볼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SHOP 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에서 직접 매장을 팔로우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쇼피파이의 판매자로부터 이루어진 모든 주문은 앱에서 보고 주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으로 소비자 개개인 취향에 맞는 브랜드와 소비자 주변에 위치한 지역 업체를 추천도 해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드랍 쉬핑 (Dropshipping)

드랍 쉬핑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재고로 보관하지 않는 주문 이행 방식입니다.

대신 제3자 공급업체로부터 물품을 구매만 하고 공급업체가 직접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직접 제품을 취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처럼 물리적으로 제품을 취급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 때문에 재고관리나 포장, 배송 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고 창고료와 같은 간접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재고를 미리 구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소비자 트렌드에 맞추어 폭넓은 선택을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피파이의 오벨로 서비스는 쇼피파이가 만든 드랍쉽 앱으로 알리엑스프레스 공급업체 제품을 소싱할 수 있습니다. 오벨로를 사용하면 쇼피파이 매장으로 제품을 가져와 제품 목록을 편집하고 개별적으로 또는 대량으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Leave a Comment